Skip to content

교회반주자센터

댓글 0조회 수 7045추천 수 1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음악은 언어이다]라는 말이 있다. 아주 공감이 되는 말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이다.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수단이 필요하다. 옛날 적군의 침입을 알리거나 중요한 일을 알릴 때 산봉우리에 봉화의 불이나 연기를 통하여 알게 하는 것이나, 수화를 통하여 말을 하지 않고도 뜻을 전달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물론 말이라는 언어를 통하여 우리는 쉽게 의사소통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의사소통의 수단 중에 음악이라는 언어가 있다. 음악은 인간의 감정을 나타내는 중요한 의사소통 방법 중 하나이다. 음악의 정의에서 말하듯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음악은 전세계의 의사소통 수단의 하나이다. 언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중 대표적인 것이라면 음이라는 자음과 박이라는 모음으로 이루어진 음악 또한 언어와 마찬가지의 의사소통이다.

음악과 언어의 모습을 살펴보면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도 음악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린아이가 언어를 배워가는 모습은 음악을 처음 듣고 배워가는 사람과 흡사하다.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영향을 받듯이 음악도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된다. 결론은 음악을 잘 하고 싶으면 언어습득의 방법을 잘 연구해보면 좋다는 것이다.

그런데 음악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음이라는 자음과 박이라는 모음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음악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글을 알면 책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음을 알고 박을 알면 음악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얻는 것은 같은 이치이다. 하지만 음악인들 가운데 음악을 통해 배워가는 사람이 많지 않다. 아주 기초적인 언어의 자음과 모음처럼 음악에서도 음과 박이 있는데 이 기초를 무시하면서 음악을 하고 있는 것이다.

반주자들이 음표의 멜로디를 보고 코드를 보며 반주를 하지만 정작 음이라는 소리와 박이라는 시작적인 정확한 인지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발전 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위에서 말했듯이 책을 통해 정보를 얻게 할 수 있는 것은 글을 알기 때문이다. 음악을 통해 수없는 음악적 표현과 이론들을 배울 수 있는 것 또한 음과 박을 알고 있을 때 가능하다.

반주자는 음감 훈련과 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을 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게 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글을 알면 정보를 얻고 글을 쓰며 표현할 수 있다.

음과 박을 알면 음악을 통해 정보를 얻고 음악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말한마디 통하지 못하지만 음악이라는 언어로 경계하고 적대시하는 상황가운데 서로의 마음이 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음악의언어 음악에 대한 나의 생각을 나눠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 잠재의식을 활용한 음악연주   관리자 2013.06.26 5785
» [ 음악은 언어이다!] 음이라는 자음과, 박이라는 모음   쭈니 2012.12.01 7045
4 반주자는 편곡자요, 작곡자이다!   쭈니 2012.12.01 6799
3 연습하는 좋은 방법! [2]   관리자 2012.08.28 8925
2 두가지 이론 [1]   관리자 2012.08.24 6085
1 반주란.....?   관리자 2012.08.24 6658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Copyrightⓒ교회반주자센터 All right reserved - since 2011

Church Accompanist Cente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