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형식과 용어

by 관리자 on Jun 04, 2013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음악의 형식과 용어를 정리하여 봅시다. 형식의 의미를 잘 알고 연주할때 참고하길 바랍니다.
한도막 형식, 두도막 형식 등을 배운적이 있다. ( A - A' - B - C..... )
그 형식을 구분하는 용어가 있는데 아래의 용어들이다. 

Intro - 전주입니다. 즉, 노래가 시작할때 흘러나오는 멜로디 입니다.
대부분의 노래의 맨앞에 나옵니다.

Verse - 노래에서 가장 긴마디라고 할수 있으며, Verse.1이 된다면 1절, Verse.2가 된다면 2절이 되는 형식이다.

Chorus (Hook, Sabi) - 후렴구이다. 

Bridge - 노래의 실린감정을 강하게 표출하는 부분이며, 쉽게말하면 클라이맥스라고도 말할수있다.

Pre Chorus - 후렴구로 가기전 부분. 대게 Verse와 Chorus 사이를 이어주며,
바로 넘어가는 경우 생략되기도 한다. Verse와 Chorus사이에 곡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부분또는, 멜로디가 바뀌는 부분이다.

Outro - 곡이 끝날때 쯤, 마지막부분을 말한다. 후주라고도 할수 있다. 하지만 꼭 Outro가 후주인것은 아니다. Outro가 없는 곡도 많이있다.

Interlude (instrument) - 인터라고도 하며, 흔히 말하는 솔로이다. 악기로 펼쳐지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많이 사용하는 형식이다.
Intro - A(Verse1) - B(Chorus) - Bridge - A`(Verse2) - (B(Chorus)X2)-Outro

그리고 코러스가 맨앞에 나오기도하고 코러스 사이에 프리코러스를 껴넣거나, 브릿지후에 프리코러스를 넣는경우,
또 좀 복잡한 곳에선 C멜로디 D멜로디까지 나오는 경우또한 있다.

찬양을 들을때 형식을 참고하여 들어보고 변화를 잘 살펴보면 반주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찬양 악보를 보며 형식을 분석해보는 것도 좋다. 



Articles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