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교회반주자센터

타악기(드럼, 퍼쿠션)
2012.12.02 07:05

드럼 셋트에서의 올바른 자세

댓글 0조회 수 31782추천 수 0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제목 없음

드럼을 연주할땐 올바른 자세로 연주를 해야 편하고 부드러운 연주를 하는데 도움이 되며, 나쁜습관에의해 허리에 무리가 오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데이브 웨클의 비디오 교재에서 캡춰한 것입니다.

 

드러밍의 전체적인 부분, 자세, 테크닉, 스트로크방법등 모든 부분에서 교과서적이라 할수 있는 데이브위클의 자세인만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옆의 그림은 가장 기본적인 드럼셋트의 자세입니다.

 

드럼셋트에 앉았을 때의 자세는 실질적으로 의자, 하이햇 페달, 베이스드럼 페달 이 세가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엉덩이와 양발이 삼각형이 되는 모양에 무릎은 90도에서 120도 정도의 각도가 되는 것이 이상적이며, 의자에 앉은채 양발의 뒤꿈치를 들어 드러밍의 기본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허벅지가 수평이되거나 약간 아래로 기울어진 상태가 되는 것이 적당합니다.

물론 허리는 옆의 그림과 같이 크게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 지지 않도록 바른 자세를 취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베이스드럼을 밟을 때 몸이 어느 한쪽으로 쏠린다거나 기울어져서도 안됩니다. 말하자면, 베이스드럼을 밟기위해 오른쪽 다리를 움직였을때 몸이 어느 한쪽으로 움직여야 할 정도로 중심이 흐트러진 상태로 앉아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왼발의 하이햇페달을 밟을때도 마찬가지가 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중심은 엉덩이와 양 발끝에 고르게 퍼져 있어야 합니다. 의자를 너무 당겨서 앉아도 연주에 불편함을 포래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너무 뒤로 밀어도 마찬가지이죠. 적당한 위치는 개인마다 다르므로 나름대로 찾으셔야 합니다.

 

이와같이 되도록 편한 상태에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은 상태로 의자에 앉아 양발이 페달을 밟고 있을때 기본적인 형태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것은 발 뒤꿈치를 뗀 상태에서 플레이되는 싱글 스트로크의 기본형태에 따른 기본 자세입니다. 뒤꿈치를 들고 연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베이스드럼 스트로크강의, 또는 하이햇 풋 페달 스트로크 강의 부분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양 발끝을 세우고 그 삼각형의 끝이되는 엉덩이와의 중심이 잘 잡힌 상태에서는 양 손으로 심벌을 연주하든, 탐탐을 연주하든 자세 자체는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곧 안정된 드러밍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죠.

 

하지만 드러머에 따라서는 (재즈드러머에 주로 많습니다만) 데이브 웨클의 경우보다 의자를 더 낮게 셋팅하고, 양 발의 뒷꿈치를 들고 있는 기본형태가 아닌 뒷꿈치를 페달에 대고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피터 에스킨의 자세가 그렇습니다. 물론 22인치, 또는 18인치 베이스드럼을 주로 셋팅하는 재즈 스타일에서도 낮은 셋팅이 많이 쓰이기도 하죠.

 

옆의 그림은 피터 에스킨이 드럼에 앉는 자세인데... 여기서는 왼발로 하이햇을 밟는 것도 같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로 위의 데이브 웨클의 의자에 앉아있는 모습과 비교해보시면 다른 점을 확실히 알수 있을겁니다. 좀 더 안정적인 재즈스타일 자세라고 보셔도 되구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드럼에 앉아있는 자세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좀 높이 앉아있는 셋팅이나 낮게 앉은 셋팅이나, 의자를 밀고 앉은 셋팅이나 당겨앉은 셋팅중에 어떤 것을 택하든 그것은 여러분의 자유입니다만, 한 가지 기본은 자연스런 자세여야 하며,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은, 그래서 연주를 무리없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옆의 그림은 낮게 셋팅한 페터 에스킨의 연주 모습인데... 좀 안정된 자세로 보이죠? 이런 셋팅이 맘에 안드는 분도 계실겁니다.

 

옆의 그림에선 왼발의 고스트모션과, 라이드심벌을 연주하는 오른손의 싱글스트로크에서의 스냅과 핑거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즈스타일, 또는 튀지 않는 전형적인 연주자체만을 고려한 아주 교과서적인 자세의 하나입니다.


이 피터에스킨의 드럼연주장면을 토대로 몇가지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오른손의 싱글스트로크시의 손목의 스냅과 핑거링의 움직임, 왼발의 고스트모션 연주에서의 부담스럽지 않은 움직임, 절대 변하지 않는 허리와 엉덩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들을 염두에두고 봐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의 기본형태거든요. 피터에스킨은 아주 유명한 세션 연주자이기도 하지만 아주 훌륭한 선생님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자세를 정확히 잡고 의자에 앉았다면 나머지부분의 셋팅, 즉 탐탐이나 스네어드럼, 심벌의 셋팅은 바로 기본적인 자세로 의자에 앉아있는 그상태를 기준으로 셋팅되게 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드럼셋팅은 객석에서 보았을때 화려함을 주는 부분도 있어야 하겠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드러머 자신이 연주할때 편하게 셋팅하는 것입니다.

 

탐탐의 경우는 부드럽게 손을 뻗어 자연스럽게 정확한 자세로 스트로크 할 수 있는 각도와 높이로 셋팅하면 되구요. 심벌은 보통 눈썹 높이에 심벌의 엣지부분이 오도록 셋팅하면 되는데 이것도 자연스럽게 팔을 뻗어 스트로크 했을때 가장 편하게 두드릴 수 있는 부분에 셋팅하면 됩니다.

 

라이드 심벌은 바롱 위의 피터 에스킨의 연주모습처럼 오른쪽 어깨나 팔꿈치 윗부분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도 자연스런 스트로크가 될 수 있는 부분에 셋팅하면 됩니다.

 

스네어 드럼의 높이도 천차만별인데 데이브 웨클의 경우는 의자에 앉았을때 거의 허리띠부분까지 오는 높이로 스네어드럼을 높게 셋팅하지만 피터에스킨의 경우는 무릎 높이와 비슷할 정도로 낮게 셋팅하고 있죠. 이것역시 연주를 할때 자신이 제일 스트로크하기 편한 위치에 셋팅하면 됩니다.

 

연주자세는 무엇보다도 자연스러움이 중요합니다. 바로 위의 피터 에스킨의 드럼 연주장면을 보면 별로 힘하나 안들이고 아주 자연스런 연주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비디오에서 저부분은 템포 200에 가까운 스윙리듬을 연주하는 장면이거든요.

 

피터 에스킨의 연주장면을 잘 살펴보면 쓸데없는 동작이 거의 없습니다. 머리를 흔든다던지,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가 긴장하고 있다던지, 하이햇 고스트모션을 연주하는 왼발의 움직임이 너무 커서 전체균형을 꺠뜨린다던지, 딱딱하게 굳은 손목의 스냅으로 인해 연주모습이 불안해보인다던지 하는 것이 거의 눈에띄지 않죠.

 

단 3장짜리 움직이는 그림이지만 연속되는 비디오를 봐도 그런 쓸데없는 동작은 전혀 눈에 띄지를 않습니다. 연주를 위한 동작만이 있을 뿐이고 군더더기같은 움직임은 철저히 배제된 드러밍을 하고 있습니다.

 

락드럼에서 가끔 쇼맨쉽을 위해 스틱을 돌리거나 아주 큰 모션으로 관객의 호응을 얻는 부분이 있으나 이런 것 역시 기본적인 드

러밍의 자세는 군더더기 없는 깨끗한 동작을 유지한 상태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연출일 뿐이므로 드러밍 자체만으로 본다면 락드러머들 역시 체계적인 올바르고 군더더기 없는 자세로 연주하고 있다는 얘기도 됩니다.

 

쇼맨쉽, 무대연출은 어디까지나 그 사람의 능력에 빛을 더히기위해 만들어지는 것 뿐이지 드러밍 자체가 그런 잡다한 동작들로 인해 방해를 받아서는 안됩니다.

 

초보 드러머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이부분인데요. 멋있는 것을 따라하고 싶은 것은 좋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멋없고 따분한 기본동작이나 기본 자세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출처] 드럼 셋트에서의 올바른 자세|작성자 귀천


 

 


파트별나눔 악기파트별로 정보를 나눠주세요.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36 어커스틱기타 [어노인팅_How To Play] 손잡고 함께 가세 (A.Guitar)   관리자 2015.09.19 186434
235 건반 ALABASTER JAR - KEYBOARD(Pads)   관리자 2014.03.26 165148
234 타악기(드럼, 퍼쿠션) ALABASTER JAR - PERCUSSION   관리자 2014.03.26 143474
233 베이스기타 Scott Fernandez 12 String Bass (Sophia) WalkThrough and Demonstration   쭈니 2013.07.25 135222
232 건반 ALABASTER JAR - PIANO   관리자 2014.03.26 117393
231 건반 ALABASTER JAR - ORGAN   관리자 2014.03.26 111762
230 베이스기타 ALABASTER JAR - BASS   관리자 2014.03.26 96868
229 일렉기타 ALABASTER JAR - SECOND ELECTRIC   관리자 2014.03.26 95897
228 일렉기타 ALABASTER JAR - RHYTHM ELECTRIC   관리자 2014.03.26 93821
227 어커스틱기타 ALABASTER JAR - ACOUSTIC GUITAR   관리자 2013.06.04 85143
226 일렉기타 ALABASTER JAR - LEAD ELECTRIC   관리자 2014.03.26 71372
225 타악기(드럼, 퍼쿠션) ALABASTER JAR - DRUMS   관리자 2014.03.26 67319
224 건반 Medium Swing Jazz Backing Track (2-5-1-6 in C)   관리자 2015.05.20 66958
223 현악기 스트링(String)편곡 잘하는 법   관리자 2013.02.25 61569
222 관악기 색소폰의 비브라토(Vibrato) [출처] 색소폰의 비브라토(Vibrato)   관리자 2012.12.02 50977
221 건반 메인건반과 세컨건반   관리자 2013.02.25 48053
220 건반 디지털 피아노, 키보드, 신디사이저의 차이   관리자 2012.12.02 47518
219 건반 Piano Tips for Modern Worship Part 1   관리자 2016.10.29 47108
218 타악기(드럼, 퍼쿠션) 필인(Fill in) 이란?   관리자 2012.12.02 44872
217 어커스틱기타 Paul Baloche의 오픈코드(E키) 강의 [1]   관리자 2013.01.29 41410
216 타악기(드럼, 퍼쿠션) 더블스트로크(Double Stroke) 세트 응용 연습방법   관리자 2012.12.02 39878
215 건반 신디사이저의 종류   관리자 2012.12.02 39157
214 타악기(드럼, 퍼쿠션) [루디먼트] Accencted Eighted   관리자 2012.12.02 33991
» 타악기(드럼, 퍼쿠션) 드럼 셋트에서의 올바른 자세  image 관리자 2012.12.02 31782
212 타악기(드럼, 퍼쿠션) [동영상] Double Stroke Roll Accents   관리자 2012.12.02 31389
211 타악기(드럼, 퍼쿠션) 심벌의 종류   관리자 2012.12.02 31127
210 건반 신디 한글 메뉴얼   관리자 2012.11.28 28534
209 타악기(드럼, 퍼쿠션) 그립(주법)의 종류   관리자 2012.12.02 28044
208 타악기(드럼, 퍼쿠션) 드럼 관련 용어   관리자 2012.12.02 27631
207 타악기(드럼, 퍼쿠션) [루디먼트] 파라디들(Paradiddle)   관리자 2012.12.02 27293
206 건반 1989 - Tom Brooks - Contemporary Keyboard Styles - Vol 4 [1]   관리자 2013.05.12 26978
205 타악기(드럼, 퍼쿠션) 드럼 스틱의 선택   관리자 2012.12.02 26804
204 베이스기타 마커스 이렇게노래해 (베이스)   수혁 2013.07.04 26738
203 건반 마커스 이렇게노래해 (Brass)   수혁 2013.07.04 26682
202 어커스틱기타 Lenny Leblanc Acoustic Guitar Session | Worship Band Workshop   관리자 2016.04.12 26591
201 타악기(드럼, 퍼쿠션) 주의 이름 높이며 (Adrian Bent)   관리자 2013.07.29 25902
200 타악기(드럼, 퍼쿠션) Drum Lesson: Funky Ride Cymbal Pattern   관리자 2012.12.02 25599
199 타악기(드럼, 퍼쿠션) 은혜로다 - 드럼연주 (예수전도단 캠퍼스워십)   관리자 2013.07.22 25564
198 어커스틱기타 Paul Baloche의 오픈코드(G 키-아르페지오))   관리자 2013.01.29 24560
197 어커스틱기타 Paul Baloche의 오픈코드(A 키-아르페지오)   관리자 2013.01.29 24211
196 일렉기타 마커스 이렇게노래해(일렉)   수혁 2013.07.04 23852
195 건반 메인건반 클리닉 (예수전도단 캠퍼스워십 - 아트 오브 워십)   관리자 2013.07.22 23684
194 건반 NO SWEETER NAME - PIANO   관리자 2013.07.03 23661
193 건반 NEW DOXOLOGY - KEYS[Pads]   관리자 2013.06.04 23622
192 건반 마커스 이렇게노래해 (피아노)   수혁 2013.07.04 23584
191 타악기(드럼, 퍼쿠션) Cobus - Hillsong United - Salvation Is Here (Drum)   관리자 2013.06.19 23429
190 건반 AS WE PRAY - PIANO   관리자 2013.06.04 23350
189 건반 FOREVER YOURS - PIANO   관리자 2013.06.04 23275
188 건반 COME THOU FOUNT, COME THOU KING - PIANO   관리자 2013.06.22 23169
187 타악기(드럼, 퍼쿠션) 마커스 이렇게노래해 (드럼)   수혁 2013.07.04 2308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Next ›
/ 5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Copyrightⓒ교회반주자센터 All right reserved - since 2011

Church Accompanist Cente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