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교회반주자센터

댓글 0조회 수 14039추천 수 1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클래식은 작곡자가 만든 곡을 연주하게 된다. 훌륭한 작곡자가 만든 곡을 연주자는 작곡자의 의도대로 혹은 자신의 해석에 따라 연주하게 된다. 작곡자가 없이 연주자가 없을 정도로 클래식에서는 작곡자에 대한 비중이 크다.

반대로 실용음악에서는 작곡보다는 편곡자의 비중을 많이 갖게 된다. 작곡자가 곡을 만들면 그 곡을 편곡자는 곡의 느낌을 살려 구성지게 편곡을 한다. 편곡 또한 작곡의 관점에서 얘기 될 수 있지만 같은 곡을 어떻게 편곡했느냐에 때라 곡의 느낌은 정반대의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성가곡의 반주 같은 클래식의 영역에서는 주어진 악보를 느낌을 살려 연주하게 되지만 반대로 복음성가나 CCM 같은 곡을 반주할 때는 편곡 된 곡을 연주하게 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보통의 교회에서는 찬양단에서 편곡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 작곡된 곡을 편곡자 없이 바로 연주하는 모습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이때 반주자는 자신의 입맛에 맞게 맘껏 연주하게 된다. 단순히 멜로디와 주어진 코드를 가지고 연주하는 것뿐인데 아주 다양한 표현들이 즉흥적으로 쏟아져 나온다. 여기서 반주자의 표현은 무엇인가? 바로 편곡이요, 작곡이 된다. 단지 연주한 표현을 악보에 옮기지만 않았을 뿐 그것은 작곡이요 편곡이라고 할 수 있다. 반주자는 순간순간 편곡을 하며 또는 작곡을 하며 반주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어찌 대단하지 않을 수 있는가?

반주자는 반주를 할 때 작곡가가 좋은 곡을 작곡하듯이 반주에 임해야한다. 반주자 자신이 작곡가 겸 동시에 연주자가 되기 때문에 순간순간 감각의 결정에 의해 반주하게 된다. 작곡가의 경우 곡을 쓰다가 틀리게 되면 수정할 수 있지만 반주는 그렇지 못하다. 한번 연주된 것은 수정할 수 없기에 오히려 작곡보다 더 힘든 작곡이라고 볼 수 있다. 좋은 편곡과 작곡을 하기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듯이 반주자도 순간 연주되는 즉흥작곡, 편곡을 하면서 자연스러운 연주가 되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찬양단 안에서 누구 한명은 편곡자의 역할을 담당해야한다. 그것이 건반이든지 아니면 기타, 베이스, 드럼이든지 누군가는 편곡자의 역할을 담당하여 찬양의 전체적인 구성과 코드의 표현을 리드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순간순간 연주되는 감각적인 편곡, 작곡이 아닌 이론으로 말할 수 있는 편곡이 되어야 한다.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감각적인 연주를 이론화하고 팀에게 제시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춰 반주자 이상의 편곡자의 몫까지 담당해야 할 것이다. 그럴 때 찬양단의 찬양이 더 생동감 있고 효율적인 찬양으로 나와 회중과 함께 예배가 더 활력 있게 될 것이다.

 

즉흥연주는 즉흥편곡,작곡이다. 반주자 당신은 멋있는 편곡,작곡가임을 잊지 말자!


음악의언어 음악에 대한 나의 생각을 나눠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 잠재의식을 활용한 음악연주   관리자 2013.06.26 12337
5 연습하는 좋은 방법! [1]   관리자 2012.08.28 16032
» 반주자는 편곡자요, 작곡자이다!   쭈니 2012.12.01 14039
3 반주란.....?   관리자 2012.08.24 14436
2 두가지 이론 [1]   관리자 2012.08.24 12516
1 [ 음악은 언어이다!] 음이라는 자음과, 박이라는 모음   쭈니 2012.12.01 14744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Copyrightⓒ교회반주자센터 All right reserved - since 2011

Church Accompanist Cente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