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교회반주자센터

댓글 0조회 수 12337추천 수 1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NAVER 국어사전


잠재-의식



무의식과 의식의 중간 과정어떤 경험을   경험과 관련된 사물사건사람동기 따위와 같은 것을 일시적으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으나 그것이 필요하면 다시 의식할 수 있는 상태를 이른다[비슷한 말] 반의식부의식잠재 관념잠재 정신.


-----------------------------------------------------------------------------------



잠재의식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모든것은 의식을 통하던지 아니면 의식하지 않고 무의식으로 직행을 하던지간에 잠재의식안에는 엄청난양의 경험들이 존재한다. 그 엄청난 경험들을 활용한다면 정말 무한한 능력을 가진 자가 될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말처럼 쉽게 되지 않는다. 

음악을 하면서 이 잠재의식의 경험들을 활용할 수만 있다면 정말 멋지게 음악을 표현할 수 있을텐데 방법은 정말 없는 것일까?

답 : 있다! ^^

어떤 방법으로 이 무한한 잠재의식의 경험을 사용할 수 있을까?

방법은 바로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질때 가능하다.


첫째로 관련된 경험에 대하여 기본적인 준비가 되어있어야 가능하다.

우리가 이론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이 바로 잠재의식속의 경험에 대한 준비가 될수 있다. 

쉽게 말하면 그릇이 준비되어야 음식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잠재의식속의 그 엄청난 경험을 담기위해서는 그릇이라는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최소한의 준비가 된다. 내가 잠재의식속의 경험들을 맞이할 기본적인 상태가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준비 없이는 잠재의식속의 엄청난 경험일지라도 나올 수 없다. 아니 나오고 싶어도 불가능한 상태이기에 표현할 수 없는것이다. 

이 준비는 기초이론부터 시작하여 각각의 이론들이 해당되어진다. 해당되는 각각의 이론들이 준비되어질때 그 관련된 잠재의식속의 경험들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표현되어 나 자신이 깜짝 놀라는 일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둘째로 잠재의식속의 경험과 상황이 맞아 떨어져야한다.

여기서 상황은 예배가운데 찬양이나 연습하며 행해지는 연주 가운데 나타난다. 잠재의식속의 그 경험들은 어떠한 상황가운데서 경험한 것들이다. 그 상황과 같거나 비슷한 상황을 맞이한다면 자연스럽게 음악의 표현으로 나타나게 된다. 반주자들은 개인 혹은 팀으로 함께 연주하는 경우가 있다. 혼자서 연주하는 상황가운데 여러 관계성에 의하여 잠재의식속의 경험이 돌출 되고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그러므로 반주자는 그 상황들이 잘 나타날수 있는 연주활동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물론 개인이 연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상황이 연출될 수 도 있다. 


잠재의식속의 경험에 대하여 기본적인 준비, 그리고 관련된 상황가운데서 그 수많은 경험들은 자연스럽게 표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얻게 한다. 반주자들은 잠재의식속의 경험들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기초이론부터 실제적인 이론들까지 자신의 것으로 감각적으로 준비하여 실제 상황가운데 자연스럽게 잠재의식속에 깊히 들어있는 그 경험들을 활용하여 연주할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반주자들은 큰 문제에 당면하기도 한다. 기본적인 준비가 완전히 준비되고 관련된 상황도 나타나있지만 정작 자연스럽게 흘러나와야할 잠재의식속의 경험들이 없다면 이 모든것이 허사가 될 것이다. 이 말은 많은 경험이 없었다는 것! 쉽게말해 음악을 많이 듣지 않았다는 것이다. 음악을 쉬지않고 잠재의식속에 넣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장르를 불문하고 듣는것도 좋을 수 있다. 이 경험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쓰일지 모르기 때문이다. 

음악을 많이 들어서 잠재의식속에 많은 경험을 담아 두었다면 위의 두가지 방법을 통하여 이 무한한 잠재의식의 경험을 표현하는 연주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잠재의식은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값진 선물임을 잊지말고 하나님께 감사하며 나아갔으면 좋겠다.

더욱 더 아름다운 음악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반주자가 되길 소망한다.


출처 : 나의 지식

(교회반주자센터 http://praise.or.kr)



음악의언어 음악에 대한 나의 생각을 나눠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 반주란.....?   관리자 2012.08.24 14438
5 두가지 이론 [1]   관리자 2012.08.24 12522
4 연습하는 좋은 방법! [1]   관리자 2012.08.28 16033
3 반주자는 편곡자요, 작곡자이다!   쭈니 2012.12.01 14044
2 [ 음악은 언어이다!] 음이라는 자음과, 박이라는 모음   쭈니 2012.12.01 14746
» 잠재의식을 활용한 음악연주   관리자 2013.06.26 12337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Copyrightⓒ교회반주자센터 All right reserved - since 2011

Church Accompanist Cente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