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교회반주자센터

댓글 0조회 수 50222추천 수 1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이전 문서

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어떤 반주자가 생전 처음 듣는 곡을 악보도 없이 환상적으로 반주를 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이런 반주를 할 수 있을까요?? ㅎㅎ

답은 바로??? (글 제목에 있지요? ㅋㅋ)

..

..

어떻게 아셨어요~ ㅎㅎ 그래요~ 코드진행!!

수많은 코드진행이 감각적으로 몸에 익숙한 상태이기 때문이죠.

흘러가는 멜로디는 말합니다. 누구에게? 반주자의 감각에게...

멜로디와 조화를 이룰 코드 진행을 호출하죠.. 어떤 코드진행 전체가 감각적인 반주하기도 하지만

여러 코드진행들의 조합으로도 반주합니다.


여러분은 피아노에 처음 앉아 무엇을 하십니까?

반주에서 감각적인 표현은 평상시 행해지는 연주가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일 것입니다.

피아노에 앉아 처음 몸을 풀때 코드진행 하나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표현 한다면

그 코드진행의 곡이 나올때 알아서 반응하게 되겠지요? ^^


자~ 그럼 찬양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코드진행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같이 나누어 볼까요? ㅎㅎ

코드진행 1 => 전체 찬양의 30% 정도

코드진행 2 => 전체 찬양의 25% 정도

코드진행 3 => 전체 찬양의 20% 정도

위의 %는 대략적이긴 하지만 적은 %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코드진행 3가지만 익숙하게 한다면 80% 가량의 찬양을 악보 없이 감각적으로 반주 할 수 있게 되겠죠.

각 코드진행의 기본형 만큼은 조별로 익숙하게 해놓으셔야 합니다!!! ㅎㅎ

기본형은 도수(I, ii, iii, IV, V, vi ...)로 표기하였으니 조별로 적용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아래 코드진행을 보시기전 본 게시글에 [코드 반주법 중요 포인트 4가지]를 숙지하시고 참고하시면 더 편할꺼예요 ^^


코드진행 1


기본형*

 I              vi                ii             V

C          | Am7         | Dm7       | G7        ||


응용형

C          | A7        | Dm7       | G7        ||

C          | Gdim7/A   | Dm7       | G7        ||

C    C/Bb | Aaug    A  | Dm7       | G7        ||

C          | Am7         | D7       | G7        ||

C          | C#dim7      | Dm7       | G7        ||

C          | Em7   Ebdim7  | Dm7       | G7        ||

C          | Am7         |Bb      | G7        ||



- 코드진행 2


기본형*

 I      V           vi       I          IV       I          ii        V

C     G/B     | Am7   C/G     | F       C/E   | Dm7     G7  ||



응용형

밝은 느낌  C     G/B     | F/A   C/G     | F       C/E   | Dm7     G7  || ( 2 를 사용해주면 더 밝아지겠지요? ^^)

슬픈 느낌  C     E/B     | Am7   C/G     | FM7    C/E   | Dm7     G7  ||

C     Bm7b5   E | Am7   Gm79   C  | FM7    C/E   | Dm7     Fm6/G(FmM7/G)  ||   

   (Bm7b5 = Dm/B)     (Gm79 = BbM7/G)



코드진행 3


기본형*

 IV      V         iii        vi         ii          V       I

 F       G/F   | Em7     Am7    | Dm7     G7  |  C    (C7)  ||


응용형

 F       G/F   | E7     Am7    | Dm7     G7  |  C    (C7)  ||

 F       G/F   | Em7     A7   | Dm7     G7  |  C    (C7)  ||

 F       G/F   | Em7b5     Gdim7/A  | Dm7     G7  |  C    (Gm7  C)  ||

 F       Fm6   | Em7     Am7    | Dm7     G7  |  C    (C7)  ||

 F                | C/E                | Dm7     G7  |  C    (C7)  || (심플모드)

 F#m7b5(Am/F#)   Fm6   | Em7     Ebdim7(Ebm7)(Gdim7/A)   | Dm7     G7(DbM7)  |  C    (BbM7/G   C)  ||




기본형은 완전 감각적으로 만들어 놓으세요. 각각의 조별로... 꼭이요 ^^

그리고 응용형은 Ckey로 만 해도 느낌을 얻을 수 있기때문에 다른조로 급하게 안해도 됩니다~ ㅎㅎ 

참고로 응용형은 끝이 없습니다. 아직도 계발중이지 않을까요? 누군가에 의해서... *^.^*

반주는 코드진행이 생명임을 잊지 마세요!! ㅎㅎ

그리고 나만의 멋진 코드진행을 만들어보세요.. 코드진행 4... 코드진행 5.... 등등 ㅋㅋㅋㅋ



출처 : 나의 반주지식 (교회반주자센터 http://praise.or.kr)


나만의이론 찬양연주하면서 나만의 노하우를 나누어주세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코드 반주법 중요 코드진행 3가지!!   관리자 2012.08.02 50222
7 코드 반주법 중요 포인트 4가지!! [4]   관리자 2012.08.02 23115
6 반주 이론을 쉽게 이해하는 방법!!! [도수인식]   관리자 2013.06.26 19435
5 6개조부터 확실히 합시다! [조(key) 연습방법]   관리자 2013.08.06 19379
4 Major 코드의 4가지 유형 [1]   관리자 2012.10.30 17180
3 기본에 충실하기 [3]   대한아빠 2013.02.10 15790
2 세븐(7)클럽 이야기... [1]   관리자 2014.12.10 12010
1 drum loop로 연습해보세요^^ [2]   예배자 2015.02.07 11375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Copyrightⓒ교회반주자센터 All right reserved - since 2011

Church Accompanist Center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